나를 좋아하는 음식들

면역력 향상에 좋은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

Curious Mum 2020. 10. 29. 08:33

행복한 삶을 위해 가장 중요한 건강!

건강을 위해 챙겨 먹으면 좋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하 올리브 오일)에 대해 알아볼게요.

 

 

◈ 올리브 오일은 어디에 좋을까요?

 

올리브 오일이 건강에 좋은 기름이라는 것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 향상, 피부 미용, 심혈관 질환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다이어트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즘같이 여러 가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의 위험성이 대두된 시기에는 면역력 향상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면역체계는 단시간에 좋아지지 않지만 쉽게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질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꾸준히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측면에서 올리브 오일이 주는 포만감은 오랜 시간 동안 식욕을 억제할 수 있어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좋으나 다량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권장량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당뇨병 환자들의 체중 증가를 막고 2형 당뇨병 발병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에 함유되어있는 단불포화지방산이 심장질환을 감소시켜 심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지중해 식단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올리브 오일이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낮춰준다는 연구결과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이 칼슘의 흡수를 도와 건강한 뼈 형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성장기 어린이나 노년기 어른들 모두에게 뼈의 건강을 위해 올리브 오일이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 오일을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타 오일을 사용하는 대신 항산화 화학 물질이 다량 포함된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연구 결과에서는 올리브 오일이 신경을 보호하고 불포화 지방산의 산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어 알츠하이머의 진행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병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올리브 오일이 예방에 도움이 되니 꾸준한 섭취가 중요합니다.

 

관절염이 있을 경우 올리브 오일의 올레오칸탈이라는 소염, 진통 효과가 염증 및 통증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섭취를 하는 사람은 근육통과 관절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에 다량 함유된 올레산이 암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키며 폴리페놀, 스콸렌,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항암 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어떤 것을 구입해야 하나요?

 

올리브 오일 중 갓 딴 올리브를 압착해서 만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좋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저산성이며 풍미도 좋습니다. 산성도가 조금 더 높은 버진 올리브유, 정제 올리브유, 일반 올리브유, 냉압착 올리브 유등이 있으나 가급적 건강을 위해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어떻게 먹는 게 좋을까요?

 

올리브 오일은 매일 한두 숟가락씩 아침 공복이나 저녁 식사 2시간 후 잠자기 2~3시간 전에 공복일 때 복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그냥 오일만 섭취하기 힘드시다면 올리브 오일을 샐러드드레싱을 만들 때 사용하시거나 과일 주스에 넣어서 먹으면 섭취하시기 수월합니다.

 

본 블로그에 언급한 발사믹 식초와 함께 샐러드드레싱을 만들어 먹거나 빵을 찍어 먹으면 맛도 건강도 함께 챙길 수 있습니다. 발사믹 식초와 올리브 오일을 섞은 드레싱은 정말 만들기도 쉽고 섭취하기도 좋은 방법입니다. 각종 채소와 과일에 새콤달콤하며 부드러운 맛이 추가되면 어린아이부터 어른, 노인까지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맛있는 샐러드가 됩니다.  레몬이나 마늘과도 궁합이 좋다고 하니 함께 넣어서 샐러드드레싱을 만들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식을 만들 때 식용유 대용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금방 온도가 올라서 주의해야 합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고열에 비교적 강하기 때문에 볶음이나 튀김 요리를 해도 안전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지만 낮은 발연점으로 인해 열을 가하는 요리법보다는 직접 섭취하는 방식을 권해드립니다.

 

 

어떻게 보관할까요?

 

빛이나 열이 닫지 않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과 열을 피해서 선선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다른 용기에 옮겨 담아 사용하신다면 빛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어두운 색의 용기에 조금씩 덜어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플라스틱, 철, 구리로 된 용기는 화학 물질이 오일에 스며들 수 있으므로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한번 오픈하여 사용하기 시작한 올리브 오일은 뚜껑을 잘 닫아서 보관하며 가급적 6개월 안에 모두 사용하셔야 합니다.

 

 

섭취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오랜 시간 가열을 하거나 다량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공복에 섭취한다면 1~2 숟가락 정도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 나의 올리브 오일 이야기

 

음식 섭취에 따라서 쉽게 찌고 쉽게 빠지는 체질을 가지고 있어서 항상 기름 종류나 지방이 많이 든 음식을 섭취할 때에는 자세히 알아보고 섭취를 하는 편입니다. 어쩔 수 없이 기름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느 날 접한 건강한 지중해식 요리에 많이 쓰이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저와 같은 체질에는 너무도 도움이 되는 음식임을 알게 되었죠.

 

그런데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하더라도 아침부터 공복에 오일을 그냥 섭취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발사믹 식초를 약간 섞어서 만들어 놓고 아침 식사로 담백한 빵을 찍어 먹거나 저녁에 샐러드를 만들어 먹을 때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만들어서 먹기에도 쉽고 빠르기 때문에 바쁜 일상에서도 잊지 않고 챙겨 먹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아이가 어릴 때에는 올리브 오일에 토마토와 계란을 넣어서 마늘가루로 마무리를 한 음식을 자주 준비했습니다. 토마토와 계란은 낮은 온도에서도 빠르게 익힐 수 있고 완전히 익지 않아도 문제가 없기 때문에 아이가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기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아이를 위한 냉국수 요리를 만들 때에도 부드러운 느낌을 살리기 위해 조금씩 첨가했습니다.

 

쉽게 챙길 수 있는 건강음식인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꾸준히 챙겨 먹고 더욱더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간단히 구매할 수 있습니다.  ↓↓ >

 

유기농 엑스트라버진 냉압착 올리브오일, 1개, 500ml올리타리아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1L, 1개[쿠팡 직수입] 엘레네가도 유기농 엑스트라버진 냉압착 올리브오일, 500ml, 1개올리오 데체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1L, 1개

※ 링크를 통해 구매하실 경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