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좋아하는 음식들

피로 회복과 혈당 조절에 좋은 발사믹 식초

Curious Mum 2020. 10. 28. 07:47

행복한 삶을 위해 가장 중요한 건강!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등도 중요하지만 꾸준히 챙겨 먹으면 도움이 되는 발사믹 식초에 대해 알아볼게요.

 

 

◈ 발사믹 식초는 어디에 좋을까요?

 

발사믹 식초는 포도즙을 숙성시킨 식초로 검은색을 띠고 새콤한 풍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유기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몸이 피로할 때 생산되는 젖산을 분해시켜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발사믹 식초에 포함된 아세트산 성분은 항균작용과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피부 질환을 완화하는데 좋고 피부 탄력 및 피부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아세트산은 내장 지방 축적 저하 및 항비만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를 할 때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음식과 함께 섭취할 경우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어 혈당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지방 총소비량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발사믹 식초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꾸준히 섭취하시면 고혈압에 도움이 됩니다. 전반적인 장 건강과 면역 기능에도 좋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어떤 것을 구입해야 하나요?

 

검붉은 색을 띠고 표면에 거품이 없는 발사믹 식초를 구입해야 합니다. 병에 표시된 숙성기간이 짧을수록 톡 쏘는 산미가 강한 발사믹 식초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오랜 기간 숙성된 발사믹 식초는 수분의 증발로 달콤한 맛이 더 강하게 됩니다. 오랜 기간 숙성한 제품일수록 풍미가 좋으나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빈도와 구매 가능한 가격대에 맞추어 선택하시면 일반적으로 사용하시기에 문제가 없습니다.

 

구입 시 병에 명시된 유효기간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먹는 게 좋을까요?

 

발사믹 식초는 향이 좋고 깊은 맛을 지닌 포도 식초로 샐러드드레싱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과 발사믹 식초를 2:1 정도로 섞고 꿀을 약간 넣어도 좋습니다. 양파를 잘게 다져서 함께 넣고 기호에 따라 소금을 약간 넣으면 훌륭한 소스가 됩니다. 대부분의 소스는 냉장고에서 하루정도 숙성을 하면 맛이 더 좋아지지만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냉장고에 들어가면 굳고 오일 특유의 향이 줄어들게 됩니다. 먹기 전에 바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에 한 방울 떨어뜨려서 빵을 찍어먹으면 더욱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빵과 함께 예쁜 접시에 담으면 보기에도 좋고 맛도 더 좋은 애피타이저나 간식이 됩니다.

 

건강에 좋은 토마토와 치즈가 함께여서 더욱 맛있는 카프리제도 발사믹 식초로 마무리를 하면 좋습니다. 토마토와 생모짜렐라 치즈를 번갈아 접시에 둘러 담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과 발사믹, 소금 약간, 후추 약간을 섞어 살짝 둘러 먹으면 샐러드나 간식,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삶은 계란이나 오믈렛 같은 요리에도 함께 먹거나 생선, 육류 요리 용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레드 발사믹 식초는 드레싱 또는 조림에 좋고 화이트 발사믹 식초는 절임이나 생선 요리에 좋습니다. 마트에서 손쉽게 구입이 가능한 발사믹 식초는 대부분 드레싱과 소스 용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어떻게 보관할까요?

 

적정온도는 0~5℃이며 병의 뚜껑을 잘 닫아서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시원한 그늘에 보관합니다. 구입한 병에 씌여져 있는 보관 안내문구를 확인하시고 가급적 시원하고 통풍이 잘되는 건조한 곳에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섭취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모든 식초 종류는 산도가 강해서 위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어서 희석해서 마실 경우 비율을 잘 확인한 후에 마셔야 합니다. 희석시킨 식초물은 공복을 피하여 식후에 마시며 하루에 1~2큰술이 적당합니다. 특히 위장이 약하거나 위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직접 섭취하는 것을 피하고 음식과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 나의 발사믹 식초 이야기

 

발사믹 식초는 처음 맛을 보았을 때 보다 먹을수록 빠져드는 맛인 것 같습니다. 처음 발사믹 식초를 접한 것은 사워도우 빵과 함께 발사믹 식초가 나와서 찍어 먹었는데 빵순이인 저는 그 맛에 푹 빠져버렸습니다. 빵 본연의 고소한 맛을 즐기려면 그냥 먹는 것이 좋지만 발사믹 식초와 함께 먹을 경우 새콤달콤한 맛이 더해져 훨씬 맛있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발사믹 식초 자체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아무래도 오일과 발사믹 식초가 함께 들어있어서 건강에 나쁘지는 않을지 찾아보았는데, 오히려 혈당 조절에도 식초 성분 자체가 도움이 되고 새콤한 맛이 다이어트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여 빵을 먹을 때 종종 같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모든 빵과 잘 어울리는 것은 아니고 약간 밍밍한 맛의 빵과는 환상적인 조합인 것 같습니다. 특히 건강에 좋아 꾸준히 섭취해야 하지만 그냥 섭취하기가 쉽지 않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함께 섭취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특유의 새콤달콤한 맛으로 샐러드드레싱이나 소스로 사용하면 소금이나 설탕 등을 적게 사용하게 되어 저희 집 샐러드드레싱은 항상 발사믹 식초가 들어갑니다. 시판되는 샐러드 소스에는 당이 많이 추가되어 있어서 먹기 전에 간단하고 빠르게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새콤달콤한 맛에 아이도 샐러드를 더 잘 먹게 되어 좋은 것 같습니다. 가급적이면 샐러드에 들어간 야채나 견과류 본연의 맛을 느끼고 싶어서 위에 뿌려 먹지는 않고 옆에 곁들어서 살짝 찍어 먹고 있습니다.

 

입맛을 잃기 쉬운 더운 여름 차가운 국수 요리를 원하는 아이에게 차가운 육수와 발사믹 식초를 섞어서 주었더니 아이의 최애 국수 요리가 되었습니다. 실 다시마나 냉 미역에도 발사믹 식초 드레싱을 만들어 같이 섞으면 아이가 좋아하는 여름철 반찬이 됩니다.

 

저는 발사믹 식초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선택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랜 숙성을 거친 발사믹 식초가 풍미가 훌륭하지만 가격이 부담이 되어 꾸준히 섭취하기 적당한 가격대에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바로 옆에 두고 함께 즐기는 발사믹 식초는  건강에도 좋고 만들기도 쉬워 꾸준히 섭취하기 좋은 식품입니다.

 

 

 

 

<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간단히 구매할 수 있습니다.  ↓↓ >

 

올리타리아 발사믹식초 5그레이프, 250ml, 1개폰타나 모데나 발사믹 식초 골드라벨, 250ml, 1개[디벨라] 발사믹식초 500ml, 상세 설명 참조, 상세 설명 참조아체타이아레아레 모데나 발사믹식초 IGP 12년숙성, 250ml, 1개

※ 링크를 통해 구매하실 경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